성인문해교육 시스템화기 문해학습과정의 특성: 울산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Keywords

성인문해교육; 문해학습자; 문해학습과정; adult literacy; adult learner; literacy learning process

Abstract

본 연구는 「평생교육법」 실행, 국가-지방자치단체의 문해교육 지원 확대, 문해교육 학력인정제도의 실행, 문해교육기관의 다양화 등 성인문해교육 시스템화기의 문해학습과정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울산광역시 문해학습자 159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담조사 방식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투입 영역-학습환경 영역-학습성과 영역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문해학습과정의 특성과 투입-학습환경의 변인별 학습성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해학습과정이 보편문해이자 생활문해로서의 특성을 가지며, 학습자에 따라 다양하게 경험되고 있고, 확산적이라기보다는 자기종결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문해학습과정은 저학력 학습자와 문해교육 중점기관 학습자에게 긍정적으로 경험되고 있고, 고령층 학습자에게 자기종결적 문해교육과정 특징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학습자는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문해학습과정을 통해 학력에 대한 새로운 미래 전망을 가질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런 논의를 바탕으로 문해교육 정책 및 실천의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