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독서론의 전개와 특징- 「성학집요」, 「격몽요결」을 대상으로-

Keywords

Yulgok; Seonghakjipyo; Gyeokmongyogyeol; reading goals; reading attitudes; reading methods; 율곡; 성학집요; 격몽요결; 독서 목적; 독서 자세; 독서 방법

Abstract

본 논문은 율곡 독서론이 집약된 성학집요 과 격몽요결 을 대상으로 율곡 독서론의특징 전반을 적출했다. 양서가 독서론의 편폭에는 차이를 보이지만 독서론의 핵심 항목인 독서의 목적, 자세, 방법, 순서, 병폐는 동일하게 다루고 있다. 독서 목적은 궁리를통한 本然之性의 회복과 正道 실천에 있다. 결국 上達과 下學이 독서 목적인 셈이다. 독서 자세에 있어 핵심은 敬에 있다. 경을 통한 독서가 되어야 하므로 독서 자세는 居敬 을 위한 내면 자세와 거경에 이르기 위한 실천적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독서 방법은독서를 위한 실질적 방법론이다. 주자의 독서 방법을 3단계로 나누어 독서 방법 일반론을제시한 후, 誠을 통한 실천적 독서 방법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