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출기업의 검색엔진최적화 구현수준과 성과 연구-대구·경북지역 중소수출기업을 중심으로-

Keywords

E-Trade; Search Engine Marketing; Search Engine Optimization; Usage Level of SEO; Marketing Performance; Trade Performance; 전자무역;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구현수준; 마케팅성과; 무역성과

Abstract

연구목적: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에 적합한 키워드 등의 요인을 수정하고 검색엔진의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노출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선하는 작업이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구현방법, 효과, 수준분석에 한정되어 있는 반면 검색엔진최적화의 구현수준과 활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검색엔진최적화의 구현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전자무역의 검색엔진마케팅 효율화를 실현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계/자료/방법론: 검색엔진최적화 구현수준과 성과를 검증하기 위해 IT전문기술, 교육 및 훈련, 무역유관기관지원, SEO구현수준, 마케팅성과, 무역성과를 도출하였고,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후 회귀분석 및 GAP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IT기술전문성과 교육 및 훈련은 검색엔진최적화의 활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검색엔진최적화의 활용수준은 중소수출기업의 마케팅 및 무역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임이 나타났다. 그러나 검색엔진최적화의 활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및 훈련 요인의 경우 SEO마케팅 성과와 무역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가치: 기존의 논문들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구현방법, 효과, 수준분석에 한정되어 있다.반면, 본 논문은 실증적으로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검색엔진최적화 구현수준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무역성과, 마케팅성과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여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검색엔진마케팅 효율화 방안에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 점에 독창성이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