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교육에서 교수자의 역할

Keywords enseignant des langues étrangères; apprenant des langues étrangères; centration sur l’apprenant; méthodologie des langues étrangères; stratégie de l’apprentissage des langues étrangères; 외국어 교수자; 외국어 학습자; 학습자 중심; 외국어 교육방법론; 외국어 학습전략

Abstract

본 논문은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교수자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라는 언어 교육학의 중심 문제와 결부시켜 이 주제를 고찰한다. 2장에서는 학습자의개념과 정체성, 학습자 중심 접근법의 특징과 내용, 학습자에 대한 교수자의 역할을 다룬다. 3장에서는 외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해서, 그리고 이에 대한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서 검토한다. 4장에서는 학습 이론과 교육 방법론의 관계, 교육 자료의 선택 문제, 교육 방법에 관련된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서 고찰한다. 이러한 다원적 논의를 통하여, ‘학습자중심’이라는 개념으로 요약되는 현대의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모든 논의의 중심이 결국 학습자에게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학습 목표나 학습 내용, 학습 방법론의 문제도 학습자 문제로 환원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인지심리학적 접근법의 영향으로 학습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을 의미하는것이며 교수자의 지위나 역할이 약화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외국어교수자는 심리언어학적 관점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학습자, 학습 메커니즘 및 학습에 관계하는 내적, 외적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언어 정보 처리자로서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의 행위자로서 자신의역할을 자각하도록 유도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움으로써,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이끌어가는 고유한 역할이 교수자에게부여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