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초막에 발생한 섬유성 가성종양의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 소견: 증례 보고1

Keywords

Fibrous Pseudotumor; Paratesticular; Tunica Vaginalis; Ultrasound; Magnetic Resonance

Abstract

섬유성 가성종양은 고환주위 조직에서 발생하는 드문 양성 섬유증식성 질환으로, 주로 고환초막에서 발생한다. 33세 남자가 우측 고환에 무통성 종물을 주소로 본원에 내원하였다. 초음파 검사에서, 혈류신호를 보이는 고환과 비슷한 에코의, 경계가 좋은 구형 또는 난형의 다발성 결절들이 고환초막에 관찰되었고, 일부 결절은 후방그림자를 나타내었다. 자기공명영상에서, T2-강조영상에서 저신호강도, T1-강조영상에서 약간 저신호강도로 관찰되었고, 역동적 조영증강 T1-강조영상에서 약하고 점진적으로 조영증강되어 지연기까지 지속되었다. 수술 후 종괴는 섬유성 가성종양으로 확진되었다. 저자들은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 검사를 통해 진단된 고환초막에서 발생한 섬유성 가성종양의 1예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