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특성이 노조몰입에 미치는 영향 : 노조 내 지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Keywords

Public Labor Union; Union Participation; Job Satisfaction; 공무원노조; 노조참여; 직무만족

Abstract

공무원노조의 급속한 양적 팽창과 그 구성원이 공무원이라는 신분적 특수성 때문에 공무원노사관계 내외부의 갈등이 분쟁으로 격화될 경우 사회적 파급력은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지방공무원들의 직무만족과 노조활동의 관계에 있어 새로운 시각과 설명을 제시함으로써 공무원 노사관계의 사용자와 공무원노동조합 그리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이해를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공무원노조의 구성원인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노조에 가입하고 노동조합 활동에 참여하고 지지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되는 노동조합 활동참여에 대한 직무만족 특성의 영향을 조직행동론적인 측면에서 분석했다. 경기도 내 4개의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노동조합에 가입한 공무원 434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 지방공무원의 직무자체 만족은 노동조합 참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동료와의 관계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방공무원의 직무만족특성이 노조참여에 미치는 영향은 노조원들의 노동조합 내부 지위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