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 정서강도와 자해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과 부정정서의 매개효과

Keywords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 정서강도;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 부정정서; 자해; Childhood abuse experience; affect intensity; mal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negative affect; self-harm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원격 위험요인으로서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정서강도가 자해에 미치는 심리적 기제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과 부정정서가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과 정서강도와 자해를 매개한다고 가정하였다. 대학생 415명을 대상으로 연구참여에 대한 동의서를 받고, 부모자녀결합형태 검사, 정서강도 척도, 인지적정서조절 질문지, 병원 불안-우울 척도, 자해척도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연구모형과 대안모형의 모형적합도를 비교 검증한 결과, 연구모형이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선택되었다. 연구 모형에 기반하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기 부모학대와 자해 사이의 관계는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과 우울/불안에 의해 이중으로 매개되거나 우울/불안 단독으로 매개되었다. 둘째, 정서강도의 경우 부적응적 인지정서조절과 우울/불안을 매개로 하여 자해를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제한점과 자해관련 후속연구 및 치료적 개입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