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mination on Wolgyeongji in the Sphere of Changwondohobu during late Joseon

Keywords

昌原都護府; 越境地; 莞浦縣; 龜山縣; 大山面; Changwondohobu(昌原都護府); Wolgyeongji(越境地); Wanpohyeon(莞浦縣); Gusanhyeon(龜山縣); Naepohyang(內浦鄕); Daesanmyeon(大山面)

Abstract

본 논문은 所屬邑과 떨어진 채 다른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특수행정구역인 越境地의 실체를 밝히고, 이를 통해 조선시대 군현제도의 특징 및 지방사회의 구조와 실태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昌原都護府圈域에 소재했던 네 곳의 월경지이며, 시기는 1018년(현종 9)이후부터 한말까지로 한정하였다. 문헌기록에 따르면 창원도호부권역에는 莞浦縣・龜山縣・內浦鄕・大山面 등 네 곳의 월경지가 형성되어 있었다. 이들은 각각 형성된 시기, 위치 등에 따라 형성요인에 차이를 보인다. 완포현과 구산현의 경우 해안에 위치한 곳으로 1108년(예종 3), 내포향과 대산면의 경우 각 각 내륙과 강가에 위치한 곳으로 여말선초 월경지로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형성요인은 감무파견에 따른 속현의 독립, 수취체제의 운용, 인구의 이동, 荒地開墾 및 재지세력의 이해관계 등에 영향을 받았다. 이들은 鄕・部曲이거나 향・부곡에서 속현으로 성장한 지역이었으므로 영역규모 및 호구수가 주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하였다. 이러한 邑勢의 차이는 이들이 월경지로 형성・존속하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소속읍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주었다. 실제 이 지역을 지배하던 토성집단의 경우 주변지역에 비해 열악한 읍세와 더불어 향・부곡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중앙에 진출하여 대성으로 성장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주민들 역시 당시 수취체제 구조상 속현으로서 소속읍의 경제적 수탈의 대상이 되었을 뿐 아니라 향・부곡으로서 특수한 역역도 담당하여야만 하였다. 이들은 월경지인 탓에 가까운 거리의 관부를 두고 멀리 떨어져 있는 소속읍의 관아를 왕래하는 등의 이중고를 겪기도 하였다. 이러한 월경지는 조선시대 지방제도 개혁을 거론할 때 마다 정리되어야 하는 1차적 대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한말까지 존속하였다. 창원도호부권역의 월경지 역시 완포현만이 정비되어 소멸하였고, 나머지 구산・내포・대산 등 세 곳은 한말까지 존속한 것으로 보인다. 주목할 만한 것은 정리되어 소멸 된 것 역시 합리적인 행정구역의 정비라는 측면 보다는 그 지역의 지리적・역사적 조건에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소멸되지 않고 존속한 것 역시 군현제 변동 외에 당시 정부의 이중적 태도와 해당지역인 소속읍・소재지・월경지, 특히 그중에서도 소속읍의 입장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짐작된다. 이상과 같이 창원도호부 권역에 소재한 월경지는 조선시대 지방통치체제라는 큰 틀에서 사회현상, 경제적 관계, 재지세력의 존재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형성・존속하였다. 이는 다양하고 복잡하게 유지되었던 조선시대 지방사회 구조 일면을 보여주는 사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