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분석을 통한 국내 장수명 주택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저해요인 분석 중심으로 -

Keywords

장수명 주택; 활성화; 공급; 실험주택; Long-Life Housing; Activation; Supply; Experimental Housing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사례 분석을 통하여 국내 장수명 주택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문헌 및 사례 분석,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하여 활성화 저해요인을 도출하였고, AHP기법을 이용하여 주요 저해요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주요 저해요인을 중심으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저해요인은 장수명 주택의 보급을 위한 정부의 지원 및 홍보 부족(0.099), 조세 및 금융상의 지원대책 미흡(0.091), 주택을 주거보단 투자를 위한 재화수단으로 여기는 인식(0.087), 신기술 개발 및 도입을 위한 경제적 지원 미흡(0.083) 등의 순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는 향후 국내 장수명 주택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