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몰입 및 전문직몰입과 이직의도의 선행요인 및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지역특화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Keywords

전문직 몰입; 조직몰입; 이직의도; 성취동기; 통제위치; 고용불안정성; 조직지원인식; Achievement Motivation; Locus of Control; Job Insecurity Profess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Intention of Turnover; POS

Abstract

본 연구는 대표적인 지방 R&D인 조직인 지역특화센터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개인특성변수(성취동기와 통제위치)와 고용불안정성이 구성원의 태도(조직몰입 및 전문직몰입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알아보고, 그들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인구 통계적 변수들(학력, 직급, 근무형태, 근무기간)을 통제변수로 고려하였다. 전국의 지역특화센터 구성원 294명을 대상으로부터 회수된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중요한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특화센터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개인특성 중 성취동기는 전문직 몰입과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통제위치는 전문직 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용불안정성은 이직의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문직 몰입과 조직몰입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지원인식은 구성원의 고용불안정성과 조직몰입간 관계에서 정(+)의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특화센터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