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평균과 모비율의 구간추정에서 표본표준편차의 일관된 사용에 대한 고찰

Keywords confidence interval estimation(신뢰구간 추정); consistency(일관성); population mean(모평균); population ratio(모비율); sample mean(표본평균); sample ratio(표본비율); sample standard deviation(표본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 in population(모표준편차)

Abstract

이 연구는 학교수학의 모평균과 모비율의 신뢰구간의 추정을 비교하면서 두 추정 간에 일관성이 확보되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표본평균과 표본비율을 동일한 방식으로 취급하는 것, 모평균과 모비율의 신뢰구간의 예를 구성할 때 모표준편차 대신에 표본표준편차의 관측값을 대입하는 절차를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 표본비율와 그에 대한 관측값 을 구별하는 것과 같은 일관성 확보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