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SCM의 도입 선행요인과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Logistics Innovation; Green Purchase; Reverse Logistics; Environmental Performance; financial Performance; operational Performance; Green SCM; 녹색구매; 역물류활동; 혁신요인

Abstract

우리나라의 Green SCM에 관한 연구는 개념 및 사례연구 등 이론적 접근에 관한 연구에서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실증연구들로 점차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Green SCM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을 다루고 있는 실증연구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며, Green SCM 실행에 대한 영향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과 기업 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Green SCM의 도입에 따른 영향요인과 Green SCM 활동과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Green SCM 성과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Green SCM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확산시킬 수 있는 요인을 환경적 요인과 조직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Green SCM의 활동 중에서 현재 기업들이 비용보다는 투자로 인식하여 적용되어지고 있는 녹색구매와 역물류관리 활동이 기업의 환경적 성과・경제적 성과・운영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환경적 요인 중 산업 내 경쟁강도와 정부 지원이 녹색구매 및 역물류관리 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적 요인 중 최고경영자 의지 및 거래업체와의 협업에서 일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녹색구매와 역물류관리 활동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끊임없는 Green SCM 활동이 기업에 경쟁우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