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의 광고선전비와 매출액의상호 영향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유통업; 광고선전비; 매출액; VAR모형; Granger인과관계; 상관관계; distribution industry; advertising expenditures; sales; vector autoregressive model; Granger Causality; correlation

Abstract

이 연구는 유통업의 광고선전비와 매출액 간의 상호영향력과 인과관계를 분석한 실증적 연구이다. 연구에 사용한 자료로는 2003년 1/4 분기부터 2012년 4/4 분기까지 분기별 유통업의 광고선전비와 매출액 38개 자료이다. 연구방법은 단위근 검정과 공적분(cointegration)검정, VAR모형 분석, VAR모형을 통한 변수간 상호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예측오차의 분산분해기법과 충격함수분석, Granger인과관계(Granger causality)검정이 연구에 사용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관계 분석 결과 연구기간 중 유통업의 광고선전비와 유통업의 매출액간의 상관관계는 0.858133으로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주고 있다. 둘째, 수준변수의 단위근 검정 결과 유통업의 광고선전비와 유통업의 매출액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대한 안정성검정 결과 주가는 연구기간 중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차분자료의 단위근 검정 결과 유통업의 광고선전비와 유통업의 매출액 자료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연구기간 중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공적분 검정 결과 유통업의 광고선전비와 유통업의 매출액 자료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연구기간 중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Granger인과관계 검정 결과 유통업의 광고선전비와 유통업의 매출액은 연구기간 중 10% 유의수준에서 각각의 변수 간에 Granger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