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통합을 위한 갈등조정 방안에 관한 연구

Keywords

사회갈등; 갈등해소; 사회통합; Social Conflict; Conflict Resolution; Social Integration

Abstract

우리나라 사회는 갈등이 만연화되는 경향으로 인해 국정혼란과 국민의 불신이 극에 달함으로써 지금의 갈등관리 시스템으로는 구조적인 갈등을 해결하는데 역부족이고, 이를담당해야 할 정부 또한 갈등조정 능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는사회갈등 해결 및 사회 대통합이라는 국가적․시대적 과제를 풀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발전을 이루어 나아가기가 어려운 매우 중요한 기로에 서있다. 즉, 국민이 행복한 선진국가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구성원들을 결속하여 신뢰와 화해, 통합의 새로운장이 펼쳐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정책적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갈등과 사회통합에 관한 이론적 논의, 우리나라 사회가 겪고있는 사회갈등의 실태를 크게 이념갈등, 세대갈등, 계층갈등, 지역갈등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더불어 사회갈등 해결을 위한 갈등 조정자로서의 정부역할 재정립 및 관련 외국사례 분석, 그리고 사회통합을 위한 기반형성 방안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