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반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데이터 제한 기법

Keywords

Sensor Network; Energy Balancing; Data Suppression; Clustering; Data Gathering; 센서 네트워크; 데이터 제한; 클러스터링; 데이터 수집

Abstract

데이터 제한 기법은 센서 네트워크의 한정된 에너지 제약을 해결할 수 있다. 데이터 제한 기법의 치명적 단점은 불균형적인 에너지 소모에 있다. 에너지 불균형 문제는 멀티 홉 라우팅과 일대다 통신 방식의 특성으로 인한 센서 네트워크의 고유한 문제로써, 이와 같은 에너지 편차를 줄여 네트워크의 수명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코로나 기반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데이터 제한 기법(DSSC;Data Suppression Scheme for Corona based Wireless Sensor Networks)을 제안한다. DSSC의 착안점은 에너지 균형적인 코로나 기반 센서 네트워크에 공간 상관 관계 기반 데이터 제한 기법을 적용하여 센서 네트워크의 수명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제안 기법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의 혼합 통신 기법과 클러스터 헤드 순환 기법에 비해 네트워크 수명이 크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