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족촌락 해체 이후의 종족활동-장수황씨 면와공파의 사례-

Keywords

Lineage Activities; Lineage Village; Lineage Organization; Dissolution; Transformation; 종족활동; 종족촌락; 종족조직; 해체; 변모

Abstract

종족촌락의 형성과 변화 그리고 주로 종족촌락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종족활동의 전개와 변화를 살피는 작업은 한국사회의 기본적 구조와 그 변화를 살피는 의미를 지닌다. 현대사회에서 종족활동에 관한 일부 사례연구들은 일반의 예상과는 달리 확대된 종족 단위에서의 종족활동이 지속되거나 종족집단 기반의 강화를 계기로 종족활동이 지속되는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이 연구도 종족촌락이 해체되었음에도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며 종족활동을 지속하는 사례를 통해 그 향배에 대한 진전된 논의를 이끌고자 하였고,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종족의식의 고취와 종족활동의 지속에 종족조직의 이념적, 물질적 기반이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재확인하였다. 현조의 인물됨, 종족활동 지속에 따른 난제를 극복한 종족집단의 자긍심, 종족활동 지속을 가능하게 하는 안정적인 물질적 기반은 상황 변화에 관계없이 종족활동 지속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종족의식을 지속적으로 고취하기 위해서 엄정한 규약에 기초한 현대화된 운영 구조의 구축과 다양한 사업의 전개 등의 노력이 수반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종족집단 마다의 특수한 사정과 다양한 변수로 인해 제시하기 어려운 종족집단의 구조와 기능의 향배에 관한 일반론의 확립도 기대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