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급제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및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금융투자회사 영업직원을 대상으로

Title
성과급제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및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금융투자회사 영업직원을 대상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Perception of Justice on Pay for Performance System of Finance and Investment Companies to th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Customer Orientation
Author(s)
이종완김충현이재훈
Keywords
성과급제; 조직공정성; 영업직 구성원; 조직유효성; Pay for performance; Organizational justice; Salesma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29, no.4, pp.56 - 88
Abstract
본 연구는 영업직에 종사하는 구성원의 인적자원관리활동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다른 업종의 영업직 구성원에 비해 급여의 변동비 비중이 높고 개인 중심의 성과급제도가 일반화되어 있는 금융투자회사의 영업직원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고 있는 성과급제에 대한 공정성이 조직유효성 변수인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그리고 그들이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의 조직지원인식이 직무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그들이 지각하고 있는 공정성과 조직유효성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금융투자회사 영업직원들의 성과급제에 따른 보상과 관련하여, 그 보상결과의 분배가 공정할수록, 그리고 보상과정에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공정성이 높을수록 그들의 조직시민행동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과연계보상을 할 때 상호작용공정성의 인식이 높을수록 영업직원들의 고객지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과급제에 대한 공정성 지각과 조직시민행동 및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분배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 상호작용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 상호작용공정성과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에서 조직지원인식이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금융투자회사의 영업직원에 대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방안의 방향성을 보여주고 기존의 공정성 연구를 확장하였다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030
ISSN
1598-8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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