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자살과 DAS반응 특성 연구-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중심으로-

Keywords suicide; risk factors; protective factors; DAS(Draw-A-Story); 자살; 위험요인; 보호요인; DAS(Draw-A-Stor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DAS와 자살관련 척도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자살의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검사로써의 유용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생 821명을 대상으로 자살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DAS에 나타난 반응특성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위험요인의 측정도구로는 우울 척도, 학교 따돌림 척도, 자살생각 척도를 사용하였고, 보호요인의 측정도구로는 자기존중감 척도, 친구지지 척도, 가족지지 척도, 교사지지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DAS와 그림에 대한 추가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문항내적 일치도(Cronbach‘s α)에 의한 신뢰도 검증, Pearson‘s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살 위험요인과 DAS의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었으며, DAS 점수에 따른 위험요인의 수준차이는 DAS의 정서내용 점수가 1점일 경우 우울, 학교 따돌림, 자살생각이 높았고, 자기상에서는 1점과 부정 5점인 경우 위험요인이 높았다. 둘째, 자살 보호요인과 DAS의 상관관계에서 보호요인은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DAS 점수에 따른 보호요인의 수준차이는 DAS의 정서내용 점수가 1점일 경우 자기존중감, 친구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가 낮았고, 자기상에서는 1점과 부정 5점의 경우 보호요인이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