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소득의 양극화 추이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Farming household income; Polarization; Wolfson polarization index; Impact Factor; Panel Data; 농가소득; 양극화; Wolfson지수; 영향요인; 패널데이터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농가소득의 양극화와 이에 대한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분석대상 지역은 광역시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8개도이고, 분석 자료는 통계청의 농가경제조사 원자료(raw data)를 이용하였다. 양극화 분석은 Wolfson지수를 사용하였고,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고정효과 모형을 적용한 패널 선형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00년부터 2011년까지 중산층의 중위소득점유율은 49.23%에서 31.47%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Wolfson지수를 이용해 농가소득 양극화를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양극화 현상은 2007년부터 0.2 이상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고, 2011년은 경기도를 제외한 전체 지역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셋째, 양극화의 영향요인 분석은 경영특성변수의 가구원수, 자산특성변수의 자산(자금)과 경지면적이 농가소득 양극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