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DC 모터의 온도 및 진동 특성 연구

Keywords

BLDC 모터; 부하 장치; 진동; 온도; 가속도계; BLDC motor; Load device; Vibration; Temperature; Accelerometer

Abstract

본 논문은 외부 부하 (165W~495W) 및 모터 회전속도 (2000 rpm~4000 rpm)가 변할 때 BLDC 모터의 과도기적인 온도 및 진동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실험을 위해서, 과도기 적인 온도 및 진동을 측정하기 위해서 외부 부하 및 모터 회전속도를 동시에 변화를 시킬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였고, 과도기 적인 온도 및 진동은 자연 대류 및 강제 대류 조건에서 측정하였다. x-축 (#Ch1), y-축 (#Ch2), z-축 (#Ch3) 방향의 진동을 3개의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온도는 모타가 정상상태에 도달하기 까지 열전대를 이용하여 시간에 따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로서 진동의 크기는 z-축 (#Ch3), x-축 (#Ch1), y-축 (#Ch2)으로 증가하는 순서로 나타났으며, 강제 대류 조건에서의 진동의 크기는 자연대류의 조건 보다 10.6% ~ 17.8% 적게 나타났다. 하지만 외부의 대류 조건에 관계없이 진동의 비율은 평균적으로 같은 값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