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적항공사의 항공사고사례분석과항공안전 개선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중심으로-

Keywords Air Accidents; Air Safety; Flag Carriers; 항공사고; 항공안전; 국적항공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세계 각국의 항공사 안전을 평가한 기관인 JACDEC(Jet Airliner Crash Data EvaluationCentre)의 2012년 자료를 토대로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전체 60개 항공사 중 각각 56위와 46위를 기록한 것에 착안하여, 국적항공사들의 항공안전에 문제가 있음을 제기하고항공사의 안전과 경쟁력 간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항공사고를 발생시키는 요인, 사고예방조치, 사고 발생 후 후속조치를 각각 내재적 차원과 외재적 차원으로 구분하여,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창사 이래 모든 항공사고사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국적항공사의 안전개선전략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 번 발생하면 대형 인명사고와 물적 손실로연결되는 항공사고 예방과 항공안전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