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타르의『포스트모던의 조건』에 나타난 지식의 개방적 성격과 대학교육

Title
리오타르의『포스트모던의 조건』에 나타난 지식의 개방적 성격과 대학교육
Other Titles
Open Knowledge and Higher Education viewed on Lyotard's 『La Condition postmoderne』
Author(s)
김상섭이창준
Keywords
지식의 위상; 대학교육; 훔볼트; 리오타르; 개방적 지식.; status of knowledge; Lyotard; Humboldt; open knowledge; postmodern
Issue Date
201408
Publisher
한국교육사상연구회
Citation
교육사상연구, v.28, no.2, pp.1 - 20
Abstract
오늘날 대학에서 전달하는 지식의 양과 종류가 폭발적으로 증대되고 융복합과 영역 넘나들기가 보편화되면서 대학교육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의 조건』은 지식의 위상이 변화되고 지식교육의 지향점이 변화하는 것에 대해 분석한다. 그러면서 모던의 대학교육을 비판하고 선진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대학교육에 주목한다. 훔볼트에 대한 리오타르의 비판적 고찰을 참고할 때, 모던적 패러다임을 따르는 대학교육의 지향점, 즉 지식교육을 통한 인간성의 완성이라는 목적은 정당성을 보증해주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트모던의 대학교육은 보편성과 통합이라는 이상을 포기하는 대신 차이, 개별성과 다양성에 바탕을 둔 지식교육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훔볼트의 대학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비판은 모던의 대학에 대한 완전한 거부와 차단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두 패러다임 속의 대학교육의 모습의 차이를 인정하더라도 그 속에 존재하는 연속성 또한 인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스트모던의 대학에서 모던의 대학교육 이념이 새롭게 재해석되고 재구조화될 때 새로운 대학교육의 가능성으로 계승․극복․발전될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007
ISSN
1738-1851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