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기업의 소유지배괴리도와 기업집단의 소유지배괴리도가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Conglomerates; Control-Ownership Disparity; Audit Quality; 기업집단; 소유지배괴리도; 감사품질

Abstract

본 연구는 소유지배 괴리도와 감사품질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감사품질을 감사보수외 감사시간으로도 측정하여 괴리도와 감사시간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개별기업의 괴리도 뿐만 아니라 기업집단 전체의 괴리도를 이용하여 감사품질(감사보수, 감사시간)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개별기업의 지분율 괴리도와 감사보수 사이에는 감사품질 측면에서의 선행연구와 일치하게 유의적인 음(-)의 관계가 존재하였다. 또한 개별 기업의 지분율 괴리도와 감사시간 사이에서도 유의적인 음(-)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기업집단 전체의 괴리도와 감사보수 및 감사시간과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유의적인 음(-)의 관계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개별기업의 괴리도와 기업집단 전체의 괴리도중 어느 변수가 감사보수와 감사시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증에서는 기업집단 전체의 괴리도가 감사보수 및 감사시간과 유의적인 음(-)의 관계를 갖는 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추가로 감사품질을 재량적발생액으로 보고 테스트한 결과에서는 기업집단의 괴리도와 재량적발생액 간에 유의한 양(+)의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감사인 선택에 관한 Self selection bias를 고려한 검증에서도 기존의 결과가 유지되었다. 본 연구의 차별점은 다음과 같다. 과거의 선행연구는 개별기업의 괴리도를 기준으로 분석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지만, 본 연구는 기업집단의 괴리도를 이용하여 개별기업의 행위가 아닌 기업집단의 행위를 분석한 첫번째 논문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발견은 기업집단의 경우 감사품질의 정도를 결정할 때 기업집단에 속한 개별기업 각각의 의사결정 보다 기업집단 전체의 의사결정이 더 많이 반영됨을 의미한다. 즉, 기업집단의 감사품질을 결정함에 있어 기업집단 전체에서 일괄적으로 결정하는 의사결정과정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유지시키는데 개별기업별 규제보다도 기업집단 전체에 대한 규제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집단 내에서 어떠한 의사결정 메커니즘이 존재하는지 추가적인 연구 주제를 제공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