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건축디자인에서 마감 재료와 색채에 관한 연구

Keywords

Educational Space; Color Palette; Finish Material; Practice Design; Environmental Harmony; 교육공간; 색채팔레트; 마감재료; 실무계획; 환경조화

Abstract

부산 지역에 최근 준공된 초등학교에 설계된 마감 재료와 색채에 대한 계획 단계에서의 설계 의도와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 초등학교 색채 설계 방향은 전체적으로 주변지역의 색채를 충분히 고려하고 초등학교의 기능적 특성과 이미지를 살리고자 하였으며 학생들의 활동성을 촉진시키고 인지성있는 색채계획을 통한 초등학교의 아이덴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주재료의 특성을 살린 색채계획을 통해 외부 환경의 영향에 내구성있는 외부마감계획과 재료의 느낌과 색상이 잘 조화되는 색채계획을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즉, 건축 설계 시 적용된 마감 재료를 중심으로 하여 색채 설계는 진행된다. 계획된 색채의 특성을 살펴볼 때, 건축 계획 시 적용된 마감 재료 고유의 색상의 범주에서 주조색과의 조화를 통한 색채 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외관 디자인은 특히 주변 환경에서 추출한 현황색채와 조화되는 범주에서 보조색과 강조색의 계획이 도출되었다. 색변화가 자유로운 마감 재료는 주로 보조색과 강조색으로 색변화가 고정된 마감 재료는 주조색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재료 고유의 색은 주조색으로 전체 건물을 색채 추출이 자유로운 마감 재료의 색은 부분적으로 건물 외관의 변화와 강조를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내부 공간의 마감 재료와 색채 설계는 특히 한정된 마감 재료의 선택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색채 설계의 범위가 한정적이며 적극적인 대안을 갖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마감 재료의 선정 시 부터 구체적인 색채 설계가 함께 하여야 하며 건축가는 마감 재료와 색채의 상관관계를 충분히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인 사례 분석과 이론적 접근,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한 모색은 교육 공간 프로그램의 변화와 함께 나타나는 새로운 건축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의 기초적인 제시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