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주간 골볼운동이 대학생들의 기분상태, 신체적 자기효능감및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Goalball Exercise Program; Mood State; Physical Self-Efficacy; Exercise Task Abilitie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15주간 골볼운동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기분상태, 신체적자기효능감 및 운동수행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실험집단(13명)과 통제집단(13명)으로 나누었으며, 총 26명으로 균형배정(counter-balance)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15주간, 주 2회, 하루 2시간씩 운동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을 대상으로 측정항목의 사전 값을 공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집단 간 기분상태를 비교하는 분석에서, 긴장, 우울, 울화, 피로, 활력, 총기분상태 그리고 신체적자기효능감과 운동수행능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혼동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골볼운동이 대학생들의 기분상태, 신체적자기효능감 및운동수행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