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비용대응 수준이 감사시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Matching level; Audit hours; Earnings quality(Accurals quality); 수익비용대응 수준; 감사시간; 회계이익의 질

Abstract

본 연구는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높아질수록 감사인의 감사시간이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다변량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수익비용대응 수준이높아질수록 회계이익의 질이 개선되어 감사인이 인지하는 감사위험이 감소할 것이라는 기대에 근거하여 설정되었다. 2002-2011년 기간 동안 금융업을 제외한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높아질수록 감사시간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단계최소제곱법(2SLS)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여도 일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전기 비용과 차기 비용이 통제된 당기의 수익비용대응 수준을 측정하여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감사시간 및 비정상감사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나, 그 결과는 백원선(2011b)의 방법론으로 수익비용대응 수준을 측정한 결과와 일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르면,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높아지면 회계이익에 포함된 노이즈가 작아지고, 감사인이 인지하는 감사위험이 낮아져서, 감사시간이 줄어드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감사시간과 관련성을 가진다는 실증적 증거를 제시하는 점에서의의를 갖는다. 또한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발생액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백원선(2011b)의 연구결과와, 감사인은 피감사기업의 감사위험을 평가함에 있어 발생액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권수영․기은선(2011)을 고려해볼 때, 피감사기업의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감사위험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감사위험 및 감사시간 관련연구에 추가적인 증거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