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회과 교실수업의 특징과 국제이해교육의 실제- 오사카 소재 스이타시립 및 간사이대 부설 초중등학교의 사회과수업을 중심으로 -

Keywords

일본 사회과교육; 국제이해교육; 초중등 교실수업; 한일관계; Social Studies Education in Japan;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Elementary and Secondary Classroom Lessons;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 and Japan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일본 내 스이타시립 및 간사이대부설 학교의 초중등 사회과교육에서 실시되는 현장수업의 측면에 주목하여 일본 사회과교육의 현장적 특징을 드러내는 데 둔다. 이를 위해, 스이타시립 및 간사이대부설 학교의 초중등 사회과 교실수업의 실제와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과교육에 드러난 국제이해교육의 논리를 세계시민 교육의 관점에서 밝히려 하였다. 연구는 다음의 네 가지 차원에서 진행되었다. 첫째, 일본교육 당국에서 설정한 초중등 사회과교육의 목표를 밝히고, 국제이해교육의 측면에서 어떤 문제점을 드러내는지를 검토한다. 둘째, 스이타시립 및 간사이대부설 초중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사회과 교실수업의 상황과 실제를 현장차원에 초점을 두어 살펴본다. 셋째, 이에 근거하여 그곳 초중등학교 사회과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국제이해교육의 실천적 특징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넷째, 한일관계를 둘러싼 일본 사회과교사들의 관점을 밝히고 바람직한 미래 한일관계에 대해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