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峰 金誠一의 記錄에 나타난 退溪像-≪退溪先生言行錄≫을 中心으로-

Title
鶴峰 金誠一의 記錄에 나타난 退溪像-≪退溪先生言行錄≫을 中心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ages of Toegye through Hakbong’s Record
Author(s)
이동기
Keywords
퇴계; 학봉; 학자적 풍모; 인간적 품격; 관료적 자세.; Toegye; Hakbong; Accurate thinking; Reflective education; Pure nature; Poor but honest living.
Issue Date
201408
Publisher
동아인문학회
Citation
동아인문학, no.28, pp.559 - 586
Abstract
≪퇴계선생언행록≫은 퇴계 문인들이 기록했던 퇴계의 언행을 엮은 책이다. 따라서 이 책에는 퇴계 제자들의 눈에 비친 퇴계의 인간적인 모습이 각양각색으로 기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퇴계가 추구하고자 했던 교육적 人間像도 엿볼 수 있다. 특히 학봉은 퇴계 제자 중에서 가장 많은 기록을 이 책에 남겼다. 그래서 연구자는 학봉의 기록을 통해 ‘역사 속의 퇴계’가 아닌 ‘생활인으로서의 퇴계’를 顯示해 보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恣意的 판단으로 학봉의 기록을 抄集하여 퇴계상을 새롭게 추론하였다. 즉 퇴계는 정밀한 사색으로 학문을 강구하였으며, 제자들에게 성찰적 가르침을 강조하였다. 또한 퇴계는 純善한 성품으로 사람들에게 관대하였으며, 검약한 일상생활을 실천하였다. 끝으로 퇴계는 진퇴의 의리를 우선하였고, 청빈한 관리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969
ISSN
1598-6888
Appears in Collection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