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석류산업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방안

Keywords pomegranate industry; tourism product; experience program; 석류산업; 관광상품; 체험형 프로그램

Abstract

이 논문은 고흥군 석류산업과 관광자원을 연계한 새로운 관광상품의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주요 연구내용을 정리하면첫째, 고흥석류산업과 연계한 관광상품 기본개발 방안은 우수한 석류의 효능을 활용한차별화된 고흥석류 체험 프로그램 개발에 있다. 둘째, 석류농장과 주변 문화․역사․관광자원과 자연자원의 연계를 통해 석류체험 및 연계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고흥 석류를 대표하는 웰빙, 건강식품 측면의 강점을 살리면서, 특색 있는 체험형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넷째, 과다한 프로그램 개발은 지양하고 단계적 관광프로그램 개발방식을 추구하여야 한다. 단기에는 인지도 확산, 고흥의 이미지와 석류를 연계한 다양한 체험 연계상품을 개발하고, 중장기에는 지속적 체험 프로그램 개발로 전국적 명소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