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字能力과 學業成就度와의 相關性에 관한 연구

Title
漢字能力과 學業成就度와의 相關性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关于汉字能力与学业成就度相关性的研究
Author(s)
송병렬이광오이현진
Keywords
Chinese (Han) characters; school achievement; linguistic intelligence; language comprehension; morphological awareness; copying skill; 한자; 학업성취; 언어지능; 언어이해력; 형태소 인식력; 시각적 기술; 汉字; 学业成就; 语言知能; 语言理解能力; 形态素认知能力; 视觉的技術
Issue Date
201509
Publisher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Citation
漢字漢文敎育, v.1, no.38, pp.173 - 192
Abstract
한자능력과 학업능력 사이의 상관은 오랫동안 한문교육자뿐만 아니라 인지과학자, 신경과학자 등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그러나 한자능력과 學業成就度 사이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본 연구는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자능력과 學業成就度의 상관관계를 탐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교생들의 學業成就와 관련되는 인지능력들을 검사하였다. 우선 言語知能으로서 言語理解力, 어휘력 등을 측정하고, 아울러 單語 認識 能力으로서 形態素 認識力을 검사하고, 한자발음, 한자의미, 한자활용 등을 측정하는 일반 한자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視覺的 技術을 측정하였다. 視覺的 技術은 한자 읽기와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사 결과, 고교생의 학업 성취와 가장 높은 상관을 나타낸 것은 形態素 認識力이었고, 이어서 言語知能, 視覺的 技術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자능력은 學業成就와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으나, 形態素 認識力, 어휘력, 視覺的 技術과 비교하였을 때는 설명력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자능력이 학업성취에 직접 관여하기보다는 형태소 인식력, 시각적 기술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관여되어 있을 가능성을 가리킨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자어 교육에 있어서의 새로운 방향을 지시하며, 아울러 한자 능력의 검사 방법에 대한 재검토를 요청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937
ISSN
1598-1363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한문교육과 > Articles
문과대학 > 심리학과 > Article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