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점에서 정보통신설비투자를 고려한 생산함수의 추정 및 총요소생산성(TFP) 결정요인 분석: 16개 시·도 중심으로

Keywords

Telecommunication Investment; Regional Economic Growth; Determinants; Total Factor Productivity; 정보통신설비투자; 지역경제성장; 결정요인; 총요소생산성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16개 시․도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통신설비투자(총통신자본, 유선통신자본, 무선통신자본)가 총요소생산성에 미친 효과를 확률계수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선 생산함수에 통신설비투자를 포함시켜 추정한 계수 값은 유형별로 각각 0.0232(총통신자본), 0.0118(유선통신자본), 0.0318(무선통신자본) 모두 1% 유의수준의 기여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양한 생산함수를 바탕으로 총요소생산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공통적으로 1인당 자본과 1인당 노동이 총요소생산성과 음(-)의 관계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유형별 통신설비투자는 정(+)의 관계성을 보였고, 1인당 에너지소비와 연구개발투자비 역시 총요소생산성과 정(+)의 관계성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통신설비투자가 지역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지역별 통신설비자본을 통한 지역경제정책 등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