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이형 스크러버의 배출가스에 포함된 액적의 제어방법에 관한 전산해석적 연구

Title
스프레이형 스크러버의 배출가스에 포함된 액적의 제어방법에 관한 전산해석적 연구
Other Titles
Computational Analysis on the Control of Droplet Entrained in the Exhaust from the Spray Type Scrubber system
Author(s)
장혁상이찬현구성모
Keywords
분무형 습식스크러버; 전산유체역학; 액적 제거기; Spray type Scrubber;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Mist eliminator
Issue Date
201509
Publisher
한국청정기술학회
Citation
청정기술, v.21, no.3, pp.191 - 199
Abstract
선박용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SOx)은 건강과 자연에 대해 악영향을 끼친다. 선박운항이 많은 지역별로 전 세계곳곳에서는 황산화물 배출규제지역(SECA)을 설정하여 엄격한 배출규제를 설정하여 관리를 강화하고 있는 데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황산화물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습식스크러버(wet scrubber)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무형습식스크러버의 유동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액체의 운동을 모사하기 위한 수치적 모델을 구성하여 전산유동역학적 방법을이용하여 액적의 거동을 해석하였다. 실제 습식스크러버 적용 시 문제가 되는 액적의 캐리오버(carry over) 문제를 개선하기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특별주제로 하여 스크러버의 배기부에 굽은 판형 액적제거기(wave plate mist eliminator)를 설치하여 액적의 캐리오버 감소효과를 검토하였다. 전산해석은 총 두 단계로 이루어졌는데, 1차적으로 액적제거기가 없는 기본스크러버에 대해서 해석을 실시하여 스크러버에서 배출되는 기본적인 캐리오버 양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액적제거기를 부착하여 개선효과를 계산하고 비교하였다. 해석결과, 기본형상에서 비산되는 액적은 제안된 분포의 액적 양의 42.0%가 출구로 비산되었으며, 액적 제거기를 설치한 후에는 비산되는 액적은 제안된 분포의 액적 양의 3.4%로 감소함으로서 액적 제거기의 설치로 인해 비산되는 액적이 감소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932http://dx.doi.org/10.7464/ksct.2015.21.3.191
ISSN
1598-9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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