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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윤재ko
dc.contributor.author송상연[송상연]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4:02:05Z-
dc.date.available2015-12-17T04:02:05Z-
dc.date.created2015-11-29-
dc.date.issued201509-
dc.identifier.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5, no.9, pp.465 - 477-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929-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5392/JKCA.2015.15.09.465-
dc.description.abstract강력한 모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이를 레버리지로 이용하는 브랜드 확장의 활용은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모브랜드 자산의 약화 등 여러 부정적 측면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반해 개별브랜드 전략의 활용은 브랜드 확장전략보다 세분시장 내에서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강력한 포지셔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지니기 까지 많은 투자를 요구한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해 브랜드 확장전략이 아닌 개별 브랜드 전략을 활용해 기업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경우에도 기업 브랜드가 보증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기존 모브랜드의 자산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는 성공적인 기업의 브랜드 관리 전략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에 따라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확인비용 및 결정비용의 역할을 검증하고, 각 전략이 의사결정 효율에 어떠한 차이가 가져오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개별브랜드 전략을 활용하더라도 기업브랜드가 보증의 역할을 하는 수행하는 경우에는 브랜드 확장 전략과 같은 높은 의사결정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개별 브랜드 전략을 활용하면서 기업브랜드를 통해 보증을 수행할 경우 개별브랜드 장점을 유지하면서 브랜드 관리 효율성은 제고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subject브랜드 포트폴리오-
dc.subject보증 브랜드-
dc.subject브랜드 관계 스팩트럼-
dc.subject확인비용-
dc.subject결정비용-
dc.subjectBrand Portfolio-
dc.subjectEndorsement-
dc.subjectBrand Relationship Spectrum-
dc.subjectIdentification Cost-
dc.subjectDecision Cost-
dc.title모기업 연상이 브랜드 포트폴리오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Parent Company Image on Brand Portfolio Evaluat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2034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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