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투어리즘 목적지(STD) 실현방안으로서 공공 빅데이터와 인포그래픽스 활용 방안

Keywords

빅데이터; 공공 데이터; 데이터 시각화; 인포그래픽; 스마트 투어리즘 목적지; Big Data; Public Data; Data Visualization; Infographics; Smart Tourism Destination

Abstract

데이터 경제시대(Data-driven Economy), 데이터 기술(Data Technology, DT) 시대라는 신조어의 등장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공공 데이터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인 공공 데이터는 일반 데이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치가 높으며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및 미래전략 수립, 사회적 비용의 감소, 국민 맞춤형 선제적 공공서비스의 정부 부가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공공 데이터의 개방 확대 및 적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과 더불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분석은 물론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인포그래픽스(Infographics)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학술적인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및 사례연구를 통해 관광분야에서 공공 데이터와 데이터 시각화 기법인 인포그래픽스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스마트한 도시의 관광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접근법과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투어리즘 목적지로서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공공 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제공되는 공공 데이터 중 관광과 관련된 전국 관광편의시설 현황과 전국 착한 가격업소 현황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데이터 시각화 프로그램으로는 태블로(Tableau)와 구글 퓨전테이블(Google Fusion Tables)을 사용하였으며, 데이터 시각화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통찰을 발견하고 스마트 투어리즘 목적지(Smart Tourism Destination, STD)의 실현 방안으로서 공공 데이터와 인포그래픽스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