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법인세회계의 주가관련성에 사외이사제도 및감사위원회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

Keywords

Deferred tax asset; Deferred tax liability; Value relelvlance; Board of Directors; Audit committee; 이연법인세자산; 이연법인세부채; 주가관련성; 사외이사제도; 감사위원회* 영남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1998년에 우리나라가 이연법인세회계를 도입함으로써 추가된 회계정보인 이연법인세자산 및 이연법인세부채와 주가와의 관계가 사외이사제도 및 감사위원회의 특성에 의해 의미 있는 영향을 받는지 조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연법인세회계를 적용하면 일시적 차이로 인한 당기순이익의 왜곡표시를 방지할 수 있으며, 미래 법인세 부담액의 증가(이연법인세부채) 및 감소(이연법인세자산)에 대한 정보를 재무상태표에 표시함으로써 미래 현금흐름 예측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연법인세회계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경영자의 판단 및 재량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으므로이에 대한 적절한 통제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이들 정보의 가치는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경영자의 재량을 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된 사외이사제도와감사위원회의 특성이 이연법인세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포함될 수 있는 경영자의 재량을 적절히 통제하여 이연법인세회계 정보의 주가관련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외이사제도의 활동성을 제외한 사외이사제도의 특성은 이연법인세자산과 주가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었으며, 감사위원회는 독립성과 활동성이 이연법인세자산과 주가와의 관계에 양(+)의 영향을 주었다. 둘째, 사외이사제도 및 감사위원회의특성과 이연법인세부채를 상호작용한 변수의 값은 주가와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이연법인세부채가 주가와 유의한 음(-)의 관계를 보이는 것과 대조되는 결과로서 사외이사제도와 감사위원회의 특성이 우수할수록 이연법인세부채가 주가를 할인하는 현상을 줄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를 미루어 볼 때, 사외이사제도나 감사위원회가 경영자의 재량을 통제하는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