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지원이 가맹점이 지각하는 관계만족, 관계품질,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itle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지원이 가맹점이 지각하는 관계만족, 관계품질,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ffee Shop Franchisor’s Support Service on Franchisee’s Relationship Satisfaction, Relationship Quality, Long-Term Orientation
Author(s)
김동진곽은정
Keywords
프랜차이즈 지원; 관계만족; 관계품질; 장기지향성; Franchisor’s Support Service; Pre-Open Support; Post-Open Support; Relationship Satisfaction; Relationship Quality; Long-Term Orientation
Issue Date
201509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Citation
관광연구, v.30, no.5, pp.377 - 402
Abstract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개점 전 지원과 개점 후 지원이 관계만족, 관계품질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사업자를 대상으로 연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개점 전 지원은 관계만족과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개점 후 지원은 관계만족과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만족은 관계품질과 장기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관계품질은 장기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개점 전, 개점 후 지원이 관계만족과 관계품질을 매개로 하여 장기지향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913
ISSN
1226-2501
Appears in Collections:
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