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지원이 가맹점이 지각하는 관계만족, 관계품질,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프랜차이즈 지원; 관계만족; 관계품질; 장기지향성; Franchisor’s Support Service; Pre-Open Support; Post-Open Support; Relationship Satisfaction; Relationship Quality; Long-Term Orientation

Abstract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개점 전 지원과 개점 후 지원이 관계만족, 관계품질 및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하였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사업자를 대상으로 연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개점 전 지원은 관계만족과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개점 후 지원은 관계만족과 관계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만족은 관계품질과 장기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관계품질은 장기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가맹본부의 개점 전, 개점 후 지원이 관계만족과 관계품질을 매개로 하여 장기지향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