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특성 기반의 기초제품디자인 교육 모델 및 수업 사례- 독일 부퍼탈 대학의 커리큘럼 및 응용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Educational Models and Teaching Cases on Basic Product Design Based on Product Features - Focusing on the Curriculum of Univ. Wuppertal Germany and its Application

Keywords

Product Design; Teaching Cases; Integrated Education Development.; 제품디자인; 교육사례; 통합적 교육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품디자인의 개발에 있어 제품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접근이 교육적 차원에서 어떻게 가능한지 고찰하는데 있다. 특히 본격적인 전공수업이 시작되는 2학년 과정의 수업 개발에 초점을 두고, 일차적으로 이론 및 선행연구를 통해 제품의 중요 특성과 제품디자인 교육의 특성 및 기초제품디자인 교육에 대해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실제적인 수업 개발을 위해서 이러한 통합적 교육이 모범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독일 부퍼탈 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육과정 및 교육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한국의 교육에 적용이 가능한 수업의 모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수업의 실제적 운영을 통해 그 실효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먼저 제품의 조형 및 구조적 특성에 대한 통합적 이해는 창의성과 개연성에 근거한 좋은 디자인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점이다. 두 번째, 제품의 특성을 반영한 연계적 통합 교육과정의 설계에 있어 일차적으로 그 교육적 효과가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교과 영역은 제품의 형태와 구조를 다루는 영역과 3D 모델링 솔루션을 교육하는 영역이라는 점이다. 세 번째, 교과목의 연계적 통합은 디자인 영역의 중요 본질인 학문적 융합을 교육적 차원에서도 반영한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는 점이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통합 교육의 목표가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되기 위해서는 실제 모형화 작업(Mock-Up)까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를 포함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후속적 연구로 따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