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외식소비자-외식소비자의 다양성 추구 성향이 관계혜택, 고객만족및 재방문의도 간 구조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

Keywords

Variety Seeking Tendency; Relational Benefits;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다양성 추구 성향; 관계혜택;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관계혜택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한 뒤, 추가적으로 외식소비자들의 다양성 추구 성향이 관계혜택,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통합적인 차원에서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혜택 중 경제적 혜택, 심리적 혜택, 고객화 혜택 요인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관계혜택 중 고객화 혜택 요인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고객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외식소비자의 다양성 추구 성향은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사이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외식소비자의 다양성 추구 성향은 관계혜택 중 고객화 혜택 요인과 재방문의도 사이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외식소비자의 다양성 추구 성향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사이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