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택지개발사업지구내 입찰대상토지의 낙찰가율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경상북도개발공사의 공공택지개발사업을 중심으로-

Keywords public land development project area; the most significant factor; lands for bidding; successful bids; 공공택지개발사업지구; 낙찰영향요인; 입찰대상토지; 낙찰가율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택지개발사업지구내 입찰대상토지의 낙찰가율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경상북도개발공사가 일반 실수요자들에게 공급한 124필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토지입찰당시 낙찰가율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찾기 위한 분석방법은 다중회귀분석으로 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획지요인에서는 접면도로폭, 필지와 접하는 도로수, 건폐율 변수가 접근요인에서는 주차장과의 최단거리 변수가, 단지요인에서는 단지내 총세대수 변수가, 환경요인에서는 지역인구 및 토지거래면적 변수가 영향을 미쳤다. 이들 요인이 입찰대상토지의 낙찰에 미친 영향력은 획지요인이 33.8%로 가장 크고, 단지요인이 29.2%, 환경요인이 26.3%, 마지막으로 접근요인이 10.7% 순이었다. 단지내 총세대수가 많을수록, 해당 지자체내 토지거래면적이 클수록, 필지와 접하는 도로수가 많을수록, 해당 지자체내 인구가 많을수록, 마지막으로 접면도로폭이 클수록 택지개발지구내 입찰대상토지 낙찰가율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신규 공공택지개발사업지구내 입찰대상토지의 공급가격 결정 및 감정평가시 본 연구의 결과를 반영한다면 유익한 평가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