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립일차방정식의 다양한 표현과 소거법의 의미에 관한 연구

Keywords

Linear system; Representation; Connectedness; Elimination; Elementary Operation; 연립일차방정식; 표현; 연결성; 소거법; 기본 작용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연립일차방정식에 대한 교사의 수학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연립일차방정식의 다양한 표현을 탐색하고, 그 해결 방법인 소거법의 의미를 분석했다. 연립일차방정식은 언어적 표현, 직사각형 표현, 방정식 표현, 직선(또는 그래프) 표현, 첨가행렬 표현, 행렬 표현, 일차결합(또는 벡터) 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다. 직사각형 표현은 계수가 자연수이고 해가 양인 값을 찾는데 유용하다. 직선 표현에서 기울기와 절편을 대수적 결과인 Cramer의 공식과 연결시켜 줄 수 있다. 한 미지수를 소거하는 것은 축이나 축에 평행한 직선의 방정식을 구하고, 다시 이것을 사용하여 다른 축이나 축에 평행한 직선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가감법이라는 대수적 절차를 직선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이미지화할 수 있다. 일차방정식의 해법에서 사용되는 방정식의 일차결합은 직선족과 방향벡터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수 내용적 지식은 연립일차방정식의 소거법에 관한 교사의 수학 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