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역세권의 토지이용 특성에 따른 도시철도 승하차인원 분석- 대구 도시철도 이용수요의 연중 시점별 변화를 중심으로 -

Title
도시철도 역세권의 토지이용 특성에 따른 도시철도 승하차인원 분석- 대구 도시철도 이용수요의 연중 시점별 변화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ail Transit Ridership and Land Use Characteristics in Access Areas of Urban Rail Stations - Focused on Temporal Variations of Rail Transit Ridership at Daegu Urban Rail Stations -
Author(s)
윤대식최기창[최기창]임수정
Keywords
도시철도 수요; 도시철도 역세권; 토지이용 특성; 승하차인원; 대구광역시; Demand of Urban Rail Transit; Access Area of Urban Rail Stations; Land Use Characteristics; Rail Transit Ridership; Daegu Metropolitan City
Issue Date
201509
Publisher
한국교통연구원
Citation
교통연구, v.22, no.3, pp.25 - 41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철도 역세권의 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도시철도의 이용수요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이용수요가 월별로, 요일(day of week)별로, 하루 중 시간대별로, 그리고 날씨별로 많은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여 이러한 시점별 변화(temporal variation)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먼저 역세권이 주거, 상업, 광역 교통시설(일반철도역)로 특화된 도시철도역을 표본으로 선정한 후, 이들 특화된 도시철도역의 승하차인원이 월별로, 요일(day of week)별로, 하루 중 시간대별로, 그리고 날씨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3년 1월 1일~12월 31일 사이 대구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 모든 역의 이용수요(365일간 연중 일별 시간대별 승하차인원)에 대한 자료(대구도시철도공사 제공)를 활용하였으며, 기상관측(날씨) 자료는 기상청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도시철도 운영 및 계획, 그리고 대중교통중심개발(TOD)을 위해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0881
ISSN
1738-4028
Appears in Collections:
공과대학 > 도시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