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업에서 메를로-퐁티 언어론의 적용: ‘표현적 대화’ 수업의 고안과 특성 탐색을 중심으로

Keywords

Merleau-Ponty's theory of language; body's expression; expressive dialogue; triad of 'language-body-thinking'; 메를로-퐁티 언어론; 몸의 표현; 표현적 대화; 언어-몸-사고의 트라이어드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 메를로-퐁티 언어론을 실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무기력한 함구증에 빠진 대학 수업을 학습자 중심의 배움 과정으로 복귀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편을 얻으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메를로-퐁티의 언어론을 구체화하고 이에 기반하여 수업의 원리와 전략들을 구안, 대학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그 함의를 탐색하였다. 메를로-퐁티는 ‘몸의 표현’, ‘감각지각들의 자율적 설립 체제’, ‘타자지각에 기반한 대화 메커니즘’ 등 매우 독특한 논의로 자신만의 언어론을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는 메를로-퐁티의 이 같은 언어론에 따른 수업을 ‘표현적 대화’ 수업으로 명명하고 표현적 대화 수업의 원리로 ‘생성의 원리’, ‘감응의 원리’, ‘몸적 지향의 원리’, ‘생성의 언어와 축적의 언어 간의 상호작용 원리’, ‘타자지각적 대화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 원리들에 따른 전략들을 고안하여 대학 강좌에 적용함으로써 표현적 대화의 수업 맥락적 특징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표현적 대화 수업은 ‘언어-몸-사고’ 트라이어드의 구조에서 작동하고, 여기에 ‘타자’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트라이어드를 확장시키며, 대화자들로 하여금 배움의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이 트라이어드를 창조적으로 진화·발전시켜 나간다는 특징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