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산업을 위한 RFID/USN 기반의 안전관리시스템 개발

Keywords

RFID/USN; safety management system; real-time monitoring; location tracking; image recognition

Abstract

RFID/USN 기반 통합안전관리시스템은 RFID/USN 기술을 활용하고 개체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사고 발생이 예측되면 관리자 및 해당 작업자에 알람을 발생시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ERP와 연동하여 작업내역을 기반으로 작업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 작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HOG Descriptor을 활용한 영상인식기반 출입통제시스템은 작업자의 통제 및 해당 작업장의 상황을 파악하여 재해나 사고를 조기에 인지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고, 단순히 출입통제 뿐만 아니라 수집된 영상을 분석하여 개체를 식별하고 해당자의 출입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위치추적, 태그 위치보상, 궤적데이터 분석, 그리고 영상인식 알고리즘을 총괄적으로 제안한다.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통합관제시스템은 제철강 산업 작업장에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