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의 빈곤, 빈곤 속의 풍요 ―역사이론의 갱신과 사상사의 실천을 준비하며―

Keywords

Historical Theory; History of Historiography; History of Ideas; Post-colonialism; Democracy; 역사이론; 사학사; 사상사; 포스트식민주의; 민주주의

Abstract

이 글에서는 2013-2014년 한국 서양사학계의 학문적 연구 동향을 역사이론 및 사상사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개관하고자 한다. 이 시기 연구들이 보여준 중요한 특징은 무엇보다 양적인 견지에서 볼 때 연구 업적의 급감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과거의 ‘새로운 역사학’이나 ‘더 새로운 역사학’의 다양한 시각과 방법에 대한 열정은 사그라진 듯하다. 그럼에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질적으로 수준 높은 연구들과 활발한 학문적 논쟁들이 나타났다. 이에 덧붙여, 현대 역사학의 새로운 영토들을 개척하려는 시도들도 우리에게 ‘새로운 역사학’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사상사, 그 중에서도 국내 학술저널들의 특집으로 다루어진 민주주의의 역사는 특히 주목받을 만하다. 기실, 사상사 분야의 이런 연구들은 역사가 현재를 사유하는 유력한 방식일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해당 분야의 2013-2014년은 역사이론의 갱신과 사상사의 실천을 준비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