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항로(NSR)를 이용한 컨테이너선박 운항비용에 대한 연구 -광양항 컨테이너선박 운항을 중심으로-

Keywords

North Sea Routes; Suez; Gwangyang; shipping cost; 북극해; 수에즈운하; 광양항; 운항비용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 SCR을 이용한 전통적인 해상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대신 NSR을 이용한 해상네트워크의 운항 비용적 측면에서의 타당성을 연구하였다. 특히 한국의 광양항-로테르담항을 기준으로 해상네트워크의 운항비용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기존 SCR를 통한 운항비용을 비교함으로써 최종적인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비용의 추정방법은 항차당 운송량을 추정하고 운항에 따른 전체 운항비용을 추정하여 최종적으로 TEU당 비용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NSR은 818달러, SCR은 830달러 추정되어TEU당 추정비용은 NSR이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