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저비용 전략에서 차별화 전략으로의 전환-이랜드 중국 진출 사례 중심으로-

Keywords

해외투자; 저비용 전략; 차별화 전략; 이랜드 그룹; foreign direct investment; cost leadership strategy; differentiation strategy; E-Land Group

Abstract

해외직접투자의 증가의 이유들로는 선진국에서의 임금 상승과 무역장벽의 강화를 들 수 있다. 한국의 기업들도 또한 인건비 절감과 거대한 규모의 시장 진출을 위하여 중국에 진입했지만 그 중 다수의 기업들은 실패했다. 중국이 13억이라는 인구를 보유한 매력적인 시장이긴 하지만 이사실만으로 반드시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보장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의 경쟁우위 전략이 중국시장 진출 시 적용되고 확장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중국에서 이랜드 그룹의 성공을 전략전환의 관점으로부터설명하기 위해 조사하였다. 설문 조사는 주로 중국의 호남성 지방에서거주하는 20∼30대의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행해졌다. 기본적인 소비 추세, 한국 의류 기업에 대한 인식, 선호도, 구매경험 그리고 한국 의류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고, 문헌고찰과 조사결과를 통해 본 논문은 이랜드 그룹이 중국시장 진출 전에 철저한 조사를함으로써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경험적(실증적) 분석의 결과들은 한국 의류 브랜드들이 중국 소비자들에게많은 인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사에 응한 78.7%의 소비자들은 한국 의류 브랜드를 구매한 경험이 있었고, 35.5%의 소비자들은 의류 디자인 때문에 한국 의류 브랜드를 선택했다. 게다가 한국 의류 브랜드 10가지 중 이랜드가 65.1%의 인지도를 차지함으로서 최고임을 확인하였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중국 호남성 소비자들은 이랜드가 최고의 품질을 가진 브랜드들 중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로 한국시장에서의 경쟁력 있는 저비용 전략에서 중국시장에서의 차별화 전략으로의 이랜드 그룹의 전략 전환은 성공적이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때 반드시 경쟁우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기존의 연구들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여러 가지 제한으로 인해 차별화전략을 실행하기어려운 기업의 경우, 해외시장 진출이 차별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이 될수도 있음을 본 연구의 결론으로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