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황 회수 공정으로 유입되는 재생가스에 함유된미량산소의 촉매활성저하 원인 규명

Keywords

SO2 reduction; Hot gas Desulfurization system; Direct sulfur recovery process; Coal gasification; SO2 환원; 고온건식탈황; 직접 황 회수공정; 석탄가스화

Abstract

재생공정에서 황화 된 탈황흡수제의 재생을 위하여 산소는 산화제로 사용되었다. 재생공정에서 미량의 미 반응 산소는 직접 황 회수 공정으로 유입된다. 그러나, SO2 환원을 위한 반응성은 미 반응 산소의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저하된다. SO2 환원을 위한 반응성 실험을 위해 Sn-Zr계 촉매가 사용되었으며, SO2와 O2는 각각 5.0 vol%와 4.0 vol%로 고정하였고 300-450 ℃와 1-20 atm에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온건식 탈황공정의 직접 황 회수공정에 유입되는 미 반응산소에 의한 촉매반응성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SO2 환원으로 생성된 원소 황은 미 반응산소에 의해서 재산화되고, redox반응기구에서 Sn-Zr계 촉매의 빈 격자 산소자리가 미 반응산소에 의해서 재산화되므로 SO2 전화율은 감소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환원제로써 공급된 CO는 미 반응산소에 의해서 산화되어 연소열에 의해 촉매 충전 층 온도가 상승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충전 층의 빠른 온도상승은 활성 물질을 소결시켜 촉매의 비활성화를 초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