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론 집진장치 내부의 압력강하에 대한 전산해석과 이론식의 결과 비교

Keywords

전산유체역학; 사이클론 집진장치; 압력강하;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Cyclone dust collector; Pressure drop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집진성능이 다른 6개의 서로 다른 형상의 사이클론 집진장치 내에서 이루어지는 압력강하에 대해 기존이론식과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이론 계산에는 Shepherd와 Lapple (1939, 1940), First(1950), Alexander (1949), Stairmand (1949) 그리고 Barth (1956)의 식이 사용되었다. CFD 연구에서 난류 유동을 해석하기 위해 standard k-epsilon 모델을 사용하였고, 유체는 25 ℃ 공기, 입구에서 유속은 10 m/s, 온도는 25 ℃로 설정하였다. CFD 해석결과 사이클론의 형상과 관계없이 압력분포는 일정한 형태를 나타내었다. 하지만 이론식에 의한 추정의 경우 형상에 따른압력강하는 큰 차이를 보였으며, 오직 First (1950)의 식이 CFD 결과와 아주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