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 충격을 고려한 경남지역 경기변동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대내외 충격을 고려한 경남지역의 경기변동을 베이지안 동태확률일반균형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분석 결과 해외 충격 가운데에서는 해외 투자 충격이 경남지역 산출 변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기간 동안 미국 및 전 세계 기업의 투자 감소 충격이 경남지역에도 뚜렷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역사적 분해 결과 경남지역 수출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호조를 보여 경남지역 경기 침체를 방지하는 긍정적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경남지역 산업이 주력 수출 산업으로 편중될 경우 동 산업의 부침에 의하여 위험에 처할 수 있으므로 내수 산업 육성을 병행하여 지역 산업의 발전을 조화롭게 도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