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에 따른 스포츠 참여의 변화:참여정도와 참여형태를 중심으로

Keywords

계층; 주관적 사회계층; 객관적 사회계층; 스포츠 참여형태; 스포츠 참여정도; Social stratification; Subjective social class; Objective social class; Sport participation form; Sport participation degree

Abstract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과거의 사회계층에 따른 스포츠 참여와 최근의 참여는 무척 다를 것으로 판단되지만, 최근에는 그와 연관된 경험적 연구는 제시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최근 한국 사회에서의 계층에 따른 스포츠 참여의 새로운 경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그를 위해, 주관적 사회계층과 객관적 사회계층을 구분하고, 스포츠 참여에 관한 형태와 정도를 구분하여 계층 집단별로 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특정 광역자치지역과 그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43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407부의 응답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응답은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일원다변량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주관적 사회계층과 객관적 사회계층은 약하지만 충분히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객관적 사회계층과 주관적 사회계층에 있어 계층 간 스포츠 참여형태가 다르지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찬가지로 스포츠 참여정도도 객관적 사회계층 간, 주관적 사회계층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 사회에서 계층에 따른 스포츠 참여가 일정 수준에서 불평등함을 벗어나고 있음을 보여준다.